본문 바로가기
주워듣고

통풍에 나쁜음식 4가지

by 이런저런사람입니다. 2020. 11. 24.
반응형

통풍에 나쁜음식 4가지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 왕의 질병 등으로 불리는 통풍은 아주 극심한 통을 동반하는데 이전에는 왕처럼 고기와 술을 많이 먹어서 걸리는 병으로 알고 있었지만 최근에는 서양화된 식습관과 운동부족이 대표적인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근래에는 2012년 대략 26만명에서 2017년에는 대략 39만명으로 증가하였는데, 20~30대 환자들이 크게 늘었다고 합니다.


▶ 통풍이란?

통풍은 요산생성이 과잉이거나 요산 배설이 부족으로 인해 요산이 채내에 축적되어서 생기는 병입니다. 관절의 연골이나 주위조직에 요산결정체가 침작되어 염증반응을 촉발하게 됩니다. 염증으로 인해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고 부어오르게됩니다.



▶ 통풍에 해로운 음식 대표 4가지

1. 맥주

통풍에 가장 해로운 음식으로 꼽히는 맥주는 통풍에 안좋은 음식으로 많은 분들이 알고있을꺼라 생각합니다. 우선 통풍은 퓨린 함량이 높은 음식을 피해야하는데, 퓨린 함유량이 높은 대표 음식이 맥주입니다. 또한 통풍환자의 절반 정도가 과음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있고 특히 알코올은 요산의 배설을 감소시키고 고요산혈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맥주 뿐만이 아니라 모든 알코올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등푸른 생선

건강에 최고 좋은 음식으로 꼽히는 등푸른 생선도 통풍에 좋지 않은 음식으로 꼽힙니다. 그 이유는 위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퓨린이 많이 함유되어있기 때문이에요. 등푸른 생선 뿐만 아니라 연어. 생선알, 조개 등도 100g당 퓨린이 150mg 이상으로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통풍의 상태를 보면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동물의 내장

간과 내장에도 퓨린이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특히 우리가 간이나 내장음식은 알코올을 섭취할때 안주로 즐겨먹는 음식이여서 해로운 음식들로 통풍에 안좋은 성분 시너지 효과를 내기 때문에 더욱 피해야하는 음식으로 꼽히는 것 같습니다.  



4. 닭고기

다이어트 필수 식품인 닭고기는 단백질이 높게 함유되어 있지요? 이 단백질 안에 핵산 성분이 우리 몸으로 들어가게 되면 대사과정을 거치면서 요산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닭고기 역시 통풍에 해로운 음식으로 꼽힙니다. 그리고 우리의 사랑 치느님~ 치맥의 조합은 정말 통풍에 좋지 않은 조합니다. 통풍환자들은 단백질 섭취는 우유나 계란으로 대신해야합니다. 


2020/11/18 - [주워듣고] - 생와사비,고추냉이 비밀과 효능


2020/11/07 - [주워듣고] - 한국에 두곳뿐인 도너츠 맛집.랜디스도넛


2020/10/07 - [산다] - 오설록에서 핫한 달빛걷기와 웨딩그린티 마셔봤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