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워듣고

생와사비,고추냉이 비밀과 효능

by 이런저런사람입니다. 2020. 11. 18.
반응형

우리가 즐겨먹지만 잘몰랐던 생와사비 고추냉이에 대해서 알아볼까해요. 이전에는 일본 음식을 먹을때 자주 먹는 음식이었다면, 요즘에는 아이스크림, 과자 등 많은 식품들이 와사비맛으로 출시되고 한국인의 최애음식인 삼격살과도 같이 곁들여먹지요?



하지만 여러분들은 생와사비와 고추냉이가 다르다는 것을 알고계시나요? 우리나라는 '와사비'를 '고추냉이'라는 단어로 순화해 사용하라고 추천하지만 와사비와 고추냉이는 전혀 다른 종이랍니다.



우선 우리나라에서 고추냉이라고 부르는 식물은 '황새냉이속'에 속하고 와사비는 '고추냉이속'이라는 품종이에요. 모두 십자화과에 속하며 고추냉이의 종명(종의 이름)이 가짜 와사비일 정도로 와사비와 매우 비슷하게 생겨서 학계에서도 혼란이 되고 있다고 해요.  



주로 일본에 많이 분포되어있는 고추냉이속의 뿌리로 진짜 와사비를 말들 수 있다고해요. 진짜 와사비의 가격이 일본에서도 매우 비싸기 때문에 일본지역 이외의 곳에서 우리가 자주 접하는 와사비라고 불리는 것들은 대부분 가짜 와사비일 확률이 매우 높다고 해요.



대략 생와사비는 크게 혼와사비와 세이요우와사비로 나뉘고 혼와사비는 재배상의 차이에 따라 두개로 또 구분이 되지만 대략적으로 1kg에 약 32만원 정도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지금 우리가 먹는 생와사비, 고추냉이는 무엇으로 만드는 것일까요?  대체적으로 와사비와 유사한 작물로 만든 가짜 생와사비이거나 겨자와 와사비 분말을 섞어서 파는 것이 많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진짜 생와사비는 왜 이렇게 비싼걸까요? 

진짜 와사비인 혼와사비는 키우기 조금 어려운 식물이라고해요. 와사비의 뿌리는 물속에서 자라야하고 서늘한 기후를 계속해서 유지해야 자랄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재배기간이 2년 정도 되기 때문에 재배기간이 길어서 더욱 키우기가 어렵다고하네요.



와사비의 효능은?

와사비의 가장 큰 장점은 살균 효능이 있다는 것이에요. 그래서 우리가 생선회와 함께 먹는 이유기도 하지요. 그리고 충지예방과 소염작용을 해서 체내 염증을 예방해준다고해요. 그리고 삼겹살같이 기름진 음식과 함께 먹으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트리게해서 좋다고 합니다. 


2020/11/12 - [먹고] - 일본에 돈을 내고 먹는다고? 우리가 갈색팽이버섯을 먹어야하는 이유


2020/11/07 - [주워듣고] - 한국에 두곳뿐인 도너츠 맛집.랜디스도넛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