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워듣고

남자라면 모름지기 분홍색이지.분홍색 이야기

by 이런저런사람입니다. 2020. 12. 10.
반응형


내가 어렸을 땐 초등학교 고학년까지 여자친구들의 최애 컬러는 분홍색이였다. 모든 여자친구들의 사랑을 독차지하던 분홍색이 이젠 초등학교 1학년, 2학년만 되어도 분홍색은 유치하고 어린 동생들이나 좋아하는 색으로 자리매김한 것 같다. 



나 역시 초등학교 고학년이 될때까지 가장 좋아하는 색으로 분홍색을 꼽았는데 사회생활을 하게되면서 가까히하면 안될 것 같은 느낌이 드는 색이 되어버렸다. 근래에는 초식남과 같은 단어가 유행하고 개인의 개성을 중시하는 사회적인 분위기와 함께 남자들 옷이나 넥타이 컬러로 분홍색이 많이 출시되면서 주변 남자들도 분홍색을 입으며 '모름지기 남자라면 분홍이지"라는 농담을 주고 받는다. 



100여년전 19세기에는 분홍색을 남자아이들에게 쥐어주고, 파란색을 여자아이들에게 쥐어줬던 사실을 그대들은 알고 있는가?  

그때만 해도 분홍색은 강인한 빨강과 사촌관계로 여겼기 때문에 분홍색을 남자아이들에게 주었다. 그럼. 파란색은? 성모마리아를 그림으로 표현할때마다 성모마리아는 파란색 옷을 입고 있었기 때문에 여자아이들에게 파란색을 주었다. 



남자라면 모름지기 분홍색이라는 관계가 1940년대 이후부터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남자는 파랑, 여자는 분홍이라는 편견을 갖게 되었다. 여러이유 중 하나는 60년대 여성운동이 일어나면서 파란색, 즉 여성적인 것을 거부하면서 지금 세대에 와서 반작용을 일으키며 분홍이 



여성을 표현하는 색으로 정착되었다는 이유와 아이젠하워 대통령의 영부인이 좋아하는 색을 분홍색이라고 이야기하면서 여자들 사이에 분홍색이 유행이 되었다는 설도 있다.

뭐~ 이런저런 이유로 분홍색이 여성을 대표하는 색이 되면서 임산부 지정석이나 유방암 인식 운동 모두 분홍색을 사용하고 있다. 


분홍색은 자주색과 흰색을 섞으면 나오는 색이다. 

자주색은 프린터기 잉크 중 빨강색이라고 알고 있는 색이 자주색이다. 화려하고 자극적인 자주색에 순수하고 깨끗한 흰색 몇방울 넣어주면 귀엽고 사랑스러운 색이 탄생한다. 



스위스에 있는 교도소에서는 재소자들의 과격한 행동을 잠재우려고 모든 방과 물건들을 분홍색으로 칠해놓았다고 한다. 이후 공격적인 행동은 사라졌다고 한다. 이는 핑크색을 보면 뇌에서 '노르에피네프린'이란 물질이 나와서 공격적인 행동을 유발하는 호르몬을 억제시킨다는 연구결과가 그 이유를 말해준다.



하지만 아무리 사랑스럽고 따뜻한 분홍색이라도 방과 방에 있는 모든 물건의 색이 분홍색이라고하면 난 미쳐버릴 것 같다. 스위스에 있는 재소자들도 나와 같은 마음이였는지... 재소자들이 계속해서 불만을 호소하여 핑크 방 중 일부 방은 다른색으로 칠해졌다고 한다. 

과유불급이다.



사랑스럽고 부드럽고 행복하고 친숙하고 사려깊을 것만 같은 분홍색은 다른 측면에서 보면 연약하고 미숙하고 의존적인 느낌을 준다. 

이런 이유 때문에 내가 세렝게티와 같은 사회생활을 하게 되면서 분홍색을 멀리하게 된 이유인 것 같다. 당신도 나와 같이 세렝게티 초원에서 안식처를 찾아 떠돌아다니는 한마리의 힘없는 동물이라면 비지니스 자리에서 최대한 분홍색을 피하는 것이 좋다. 어흥~ 잡아먹힌다.

센스있게 포인트 컬러로 사용해보자.

   



마지막으로 요즘 내가 어떤 색이 끌리는지 한번 살펴보자. 

분홍색이 마구 끌린다. 요즘 쇼핑한 물건을 살펴보니 온통 분홍색이다.

벽지를 스위스에 있는 핑크 교도소처럼 핑크색으로 바꾸고 싶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지금 나는 사랑이 부족한 상태이다. 관심이 필요한 상태이다. 이런 병은 연애를 해야한다. 

연애? 그게 쉽냐?라고 이야기한다면.... 동질감을 느끼며 친절하게 답변해준다. 



집에 벽 한쪽을 핑크색으로 칠하거나 인테리어 소품, 옷을 핑크색으로 바꿔보길 권한다. 핑크색이 주는 따뜻함과 관심이라도 받아보자. 나는 그대들이 보면 놀랄정도의 핫핑크 극세사이불을 덮으며 오늘 칭찬할 일, 행복했던 일을 생각하며 따숩고 뜨숩게 꿈나라로 떠난다.   


2020/12/05 - [주워듣고] - 그녀는 왜 점을 찍는가. 쿠사마야요이


2020/04/21 - [주워듣고] - 교육용 20색상환? 정확한 20색상환 정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