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고

단팥빵 먹지말아야하는 이유

by 이런저런사람입니다. 2022. 5.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단팥빵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해요. 단팥빵은 어르신들 간식 중 최고로 손꼽히는 간식이 아닐까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달콤하고 맛있는 단팥빵~!!! 대한민국에게 정말 슬픈 역사를 가지고 있는 것을 아시나요? 

저도 정말 이렇게 슬픈 역사를 가지고 있는지 모르고 좋다고 와구와구 먹었었는데 이 역사를 알고나서부터 사실 단팥빵을 볼 때마다 살짝 숙연해지기까지 하답니다. 

저는 단팥빵에 대한 슬픈 역사를 알게 된 것은 매불쇼를 통해 알게 되었고 유튜브에 단팥빵 역사에 대해 알아보니 만물 유래 유튜브 채널과 EBS컬렉션이 단팥빵에 대한 영상이 올라왔더라고요. 블로그에 올려진 사진은 매불쇼, 만물 유래, EBS컬렉션에서 모두 가지고 온 것이고 하단에 영상 링크 걸어놓도록 하겠습니다. 영상으로 보고 싶으신 분이라면 하단에 링크 참고해주세요.

매불쇼에서 썬킴님이 출연하여 알려준 단팥빵 역사~ 정리해보도록 할게요. 

매불쇼

단팥빵의 역사를 알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러일전쟁에 대해 알아야 하는데, 역사시간에 배워서 러일전쟁에 대해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간단하게 정리하고 넘어갈게요. 러일전쟁은 1904년~05년 사이에 일어난 전쟁으로 러시아와 일본이 한반도를 놓고 벌인 전쟁으로 전쟁의 무대 역시 한반도, 우리나라였다고 해요. 그 이유는 인천에 러시아 군함이 있어서 이 군함 폭격을 시작으로 전쟁이 시작되었다고 해요.

네이버 지식백과 캡쳐_사진 누르면 해당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일본이 1904년에 전쟁의 날로 잡은 이유는 러시아의 시베리아철도가 완공되기 전 일본은 시베리아 철도가 완공되고 전쟁을 하게 되면 러시아 지원병, 군인들이 철도를 타고 우르르 몰려와 자신들이 전쟁에서 질 것 같아 철도가 완공되기 전 전쟁을 벌여야 하기 때문에 디데이를 1904년으로 잡았다고 해요. 일본의 기습공격으로 시작된 전쟁은 러시아의 패배, 일본의 승리로 끝나게 되면서 일본은 우리나라, 한반도를 정식으로 지배하게 되면서 식민지가 시작된 사건을 러일전쟁이라고 해요. 결국 대한민국만 피해를 보게 된 거죠. 

이렇게 일본이 대륙진출을 위해 만든 군량미가 단팥빵이라고 해요. 

EBS 컬렉션 - 라이프스타일 캡쳐

기본 배경은 여기까지 본격적으로 단팥빵의 역사 시작합니다~!! 집중해주세요~!!!

일본의 주식은 쌀이 였는데 쌀은 군량미로 적합하지 않았다고 해요. 그래서 쌀 대신 대체품을 찾다가 직업이 사무라이였던 기무라가 당시 서양인들이 먹는 빵을 일본에 가지고 들어올 생각을 하여 일본인들이 좋아할 만한 빵 개발을 시작하였다고 해요. 그 당시 일본인들은 서양인들이 먹는 빵인 이스트가 들어간 빵을 싫어해서 먹지 않자, 

만물유래:전설야담,속담,어원,역사 캡처

결국 개발해낸것이 술 누룩을 이용하여 빵을 만들었다고 해요. 술 누룩을 이용해 발효를 시키고 빵을 찌지 않고 굽는 방식은 서양의 방식, 빵 안에 팥을 넣어서 만든 것이 바로 단팥빵이라고 해요. 그리고 단팥빵위에 살짝 들어간 부분~!! 여기에서 매불쇼 썬킴 님과 만물 유래님과의 차이가 있어요. 

썬킴 님은 살짝 들어간 부분에 일왕 마크를 찍는 자리다.라고 하였는데, 만물 유래님은 일본 나라꽃인 벚꽃을 가운데에 넣었다고 해요. 

EBS 컬렉션 - 라이프스타일 캡쳐

백 년이 지난 지금도 도교 그 자리에서 아직도 "기무라 야" 빵집이 문을 열고 운영을 하고 있다고 해요. 이런 역사를 가지고 있는 단팥빵~!!

이 이야기를 알고난 후부터 저는 단팥빵을 볼 때 슬픈 조선의 역사를 되새기곤 합니다.

그렇다면 단팥빵과 비슷한 호두과자~!! 호두과자 원조~!! 집은 어디일까요? 많은 호두과자 집이 원조라고 이야기 하지만 이곳~!! 이 지식백과, 위키백과에 등록되어있는 진짜 원조집입니다~!! 인터넷 판매도 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호두과자 원조. 천안학화호두과자와 호두효능

호두과자 원조. 천안학화호두과자와 호두효능 오늘 천안에 일이 잠시 있어서 천안에 가게 되었어요. 천안하면 생각나는 것이 경기민요 속 "천안삼거리~ 으~음~으음~"이 부분과 호두과자가 생각

color-jinny.tistory.com

오늘은 이렇게 단팥빵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주변분들에게 아는 척~!! 한 줄 할 수 있겠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