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워듣고

스트레스해소법 과학적증거

by 이런저런사람입니다. 2021. 12.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최근 코로나로 인해 자영업 하시는 분들의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죠? 다들 힘든 시기, 현재 내가 만성 스트레스를 갖고 있는 건 아닌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만성 스트레스를 오랜 기간 가지고 있다면 우울증, 불안 장애 등 정신적인 문제까지 생긴다고 하니 빠른 스트레스 해소법을 알아보자고요.  

먼저 스트레스 해소법과 관련된 다양한 방법을 알아보기 전 가장 중요한 것이 지금 내가 어느정도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지 정확한 수치로 객관적인 스트레스 정도를 알고 있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인증된 심리상담센터에서 자가 정신건강을 체크해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막상 스트레스 수치를 알고 싶어서 심리상담센터나 정신병원을 예약해서 상담받기 매우 번거롭죠? 

그래서 이런 분들을 위해 온라인으로 회원가입 없이 정확하게 스트레스 지수를 검사해볼 수 있는 것이 있어서 링크 걸어드립니다. 제가 알려드리는 곳은 서울시립대학교 심리상담실로 정신건강 자가체크 페이지인데요. 아래 링크 누르시면 사진과 같은 스트레스 자가체크가 가능합니다. 간단하게 10문항으로 판단 가능하니 객관적으로 나의 스트레스 지수 알아보자고요. 

* 객관적인 스트레스 검사

 

스트레스 | 정신건강 자가체크 | 심리검사 | 서울시립대학교 인권센터

스트레스 HOME 심리검사 정신건강 자가체크 스트레스 스트레스 자가진단 다음의 문항들은 최근 1개월 동안 당신이 느끼고 생각한 것에 대한 것입니다. 각 문항에 해당하는 내용을 얼마나 자주 느

hrc.uos.ac.kr

10문항을 체크해준 후 결과보기를 눌러주세요. 결과 보기를 누르면 하단에 테스트 결과 점수라고 뜰 거예요. 저는 나름 스트레스가 없는 사람이라고 자부하면서 살아왔는데 솔직하게 테스트하고 나니 15점으로 "경도의 스트레스"가 나왔어요.

아래 이미지처럼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 점수가 나오니 꼭 해보세요. 이렇게 정확한 스트레스 자각척도의 신뢰도 검사를 해봤으니 본격적으로 스트레스 해소법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첫 번째. 스트레스 해소법은?

가까운 사람에게 스트레스 상황에 대해 이야기해보세요. 이는 이야기를 하면 스트레스가 풀린다.라는 것보다는 본질적으로 내가 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지에 대해 알게 되고 더 나아가 내가 생각하지 못한 해결책이 대화 도중 나올 수 있기 때문이에요. 이전에 저는 직장에서 저에게만 일이 집중되는 상황이었는데, 저는 단순하게 "왜 나만 일을 하고 있는 거지? 일을 나만하니깐 너무 힘들다. 아~일하기 진짜 싫다"라고 생각하고 많은 스트레스를 받았는데 친구, 가족들과 이야기하다 보니 본질적으로는 일이 나에게만 몰리는 상황에서 내가 당당하게 거부하고 그러한 문제점을 지적하지 못하고 있는 나 자신에게 화가 난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이렇게 이야기를 하면서 스트레스를 받는다기 보다는 이야기를 하면서 다양한 시각에서 그 스트레스가 되는 일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알아가는 과정 자체가 나를 성장시키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옳은 방법 같아요.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들도 이런 부분을 이야기 하고 있으니 한번 시도해보세요.

두번째. 스트레스 해소법입니다. 

음악을 들으세요. 신경과학의 선두 캐나다의 맥길대학교에서는 음악을 들으면 스트레스와 연관이 있는 코르티솔 호르몬 지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를 내놓았어요. 내가 좋아하는 음악을 모든 소음이 차단된 곳에서 온전히 음악에 취해보세요.

세번째. 스트레스 해소법입니다. 

ASMR을 들으세요. 이 또한 음악을 듣는 스트레스 해소법과 동일해요. 제가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에요. ASMR의 경우 음악을 듣게 되면 괜히 음악의 멜로디로 인해 마음이 우울해졌다 흥분됐다 하는 부분보다 평정심을 찾고 싶을 때는 ASMR이 최고의 방법입니다. ASMR의 경우 영상을 보다 보면 그 사물 본질 소리에 매료가 되기 때문에 영상을 보고 있을 때만은 정말 어떠한 생각도 들지 않고 머릿속이 비워지는 듯한 기분이 들기 때문에 강추합니다. 최근에 제가 보고 있는 asmr 영상 링크입니다. 

네번째. 스트레스 해소법은?

컬러링북을 해보세요.  정말 오래전부터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유명한 방법이죠? 이전에는 어린아이들이 하는 색칠공부라고 불렸는데 최근에는 컬러링북이라는 단어로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답니다. 컬러링북 같은 경우는 사실 만다라테라피라고 동그란 문양에 색을 칠하는 것으로 미술테라피로 많이 사용되었는데, 문양이 정말 다양해지면서 다양한 디자인 컬러링북이 있으니 원하는 컬러링북 선택해서 아무 생각 없이 칠 해보세요. 참~!! 컬러링북 파일을 무료로 받을 수 있는 곳도 있으니 아래 링크 타고 들어가세요. 

 

컬러링북 무료도안 다운받는 곳

어제는 컬러링북 색칠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해보았는데요. 정말 간단하게 내가 원하는 이미지로 컬러링북을 색칠할 수 있었죠? 컬러링북 색칠하기 전 "어떤 색으로 색칠해야 하지?", "

color-jinny.tistory.com

다섯 번째. 스트레스 해소법 알려드릴게요.

싱그러운 햇살을 맞으며 산책을 한다. 이 방법은 많은 분들이 아실 것 같아요. 산책의 경우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님들도 정말 많이 추천하는 방법이랍니다. "잠이 안 오세요? 스트레스로 머리가 터지기 일보직전이세요?" 그럼. 지금 바로 운동화로 갈아 신고 마음이 가는 곳, 몸이 가는 곳을 따라 무작정 걸어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