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고

도라지효능 길경이란?

by 이런저런사람입니다. 2021. 5. 11.
반응형

목이 안좋은 분들이라면 용각산을 달고 사실텐데요.

혹시 용각산 성분은 살펴보셨나요?

용각산을 보면 길경이라고 표기가 되어있는데요. 

길경이 바로 도라지를 이야기합니다.

한방에서 도라지 대신 길경이라고 부르는데요.

도라지의 효능을 살펴보면 오래전부터 "목에 좋다. 기침, 호흡기에 좋다"라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셨지요?

최근에는 "길경이 코로나를 예방할 수 있다"는 기사가 돌아서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끌었는데요.

여기서 잠깐~!!

길경의 어떤 성분이 코로나가 예방이 된다고 하는 것일까요?

 

 

우선 코로나예방에 대한 길경의 효과보다는 전체적인 도라지효능 즉 길경의 효능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길경의 효능 첫번째.

사포닌의 일종인 플라티코닌D가 항염과 진통작용을 도와주기 때문에 관절염의 염증이나 인후염 통증 등을 완화시켜줍니다. 많은 분들이 인후염에 도라지가 좋은건 알고 계셨겠지만 관절염 염증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많이 모르시더라구요.

 

위키백과에서 캡쳐_ 사진 누르면 위키백과로 이동

 

길경의 두번째 효능. 

비만억제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기름기가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을 어려운 말로 식이지방이라고하는데 식이지방의 흡수를 차단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길경의 세번째 효능. 

많은 분이 도라지인 길경의 효능 중 기침. 가래. 호흡기에 도움이 되는 것은 알고계시죠?

이부분은 간단하게 언급만 하고 넘어가도록 할께요. 그럼.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길경, 도라지가 코로나를 예방한다?

자. 이제 길경에 대한 이야기 시작합니다~

 

 

위에서 도라지에 플라티코닌D가 들어있다고 간략하게 말씀드렸죠?

이 플라티코닌D의 성분이 코로나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면서 우리주변에 항상 있고 저렴한 가격에 쉽게 구할 수 있는 비싼 약제보다 도라지가 주목을 받은 것 같아요.

하지만 도라지에 대한 코로나예방 연구는 아직 사람에게는 적용되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 갈길이 멀다고 합니다. 그래도 꼭 코로나 예방이 아니더라도 면역력 강화 등 몸에 긍정적인 부분을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관절염이나 목이 약하신 분들은 꾸준히 도라지, 길경을 섭취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길경 몸에 좋다고 하는데.. 나에게도 잘 맞을까?

우선 길경이 몸에 좋다고 많이 섭취하게 되면 길경이 가지고 있는 알싸한 맛 때문에 목이 애리는 듯한 느낌을 받으실 꺼에요. 시간이 지나면 좋아지긴 하지만 과다복용하면 몸에도 안좋고 목에도 무리가 가겠죠?

우선 길경 섭취를 주의해야하는 분들 정리들어갑니다.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길경, 도라지를 섭취할때 한의사와 꼭 상의 해야하는 분들은 물을 섭취하지 않는 분들, 목이 쉽게 마르는 분들, 마른 기침을 자주하는 분들, 심혈관 질환이 있는 분들 또는 수술을 앞두고 계신분들~

이런분들이 길경 섭취시 주의해야합니다.

그 이유는 마른기침이 심할때 길경을 섭취하면 마른기침이 더 심해질 수 있고 도라지의 사포닌 성분이 용혈작용을 하여 지열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목 컨디션이 안좋을때 길경차

길경차는 길경 20g, 감초10g을 주전자에 넣고 팔팔 끓여준 후 꿀을 넣고 마시는 것이 바로 길경차음용 방법에요. 정말 간단하죠?

길경차를 만들기 귀찮을 때는 길경 두세조각 텀블러에 넣은 후 하루종일 가지고 다니면서 연하게 물 대신 마시곤 한답니다. 

 

여러분들도 환절기때문에 목 컨디션이 않좋다면 길경차나 도라지청 같은 것 드셔보시는건 어떨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