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워듣고

유튜브 시작하기, 배우기

by 이런저런사람입니다. 2021. 5. 14.
반응형

MKYU에서 신사임당의 유튜브 시작하기 강의와 유튜브 훈련소 등 최근에 유튜브를 배울 수 있는 방법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 같아요. 영상편집이나 구독자 늘리는 방법 등은 아직 유튜브를 시작하는 분들에게는 조금 이른 감이 있고 유튜브 시작하기 전 유튜브를 비싼 돈 주고 배우기 전, 전반적으로 어떤 흐름으로 유튜브에 다가가야하는지 알아보는 책이 있어서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소개할 책은 "유튜브 7초에 승부하라" 책이에요. 이책은 유튜브 시작해볼까?라고 단순히 생각만 하신 분이나 현재 출시된 많은 유튜브 책들은 영상편집, 섬네일 만들기 등 매우 세부적이고 직접적인 유튜브 채널 운영방식으로 작성되어있어서, '당장 시작할껀 아닌데.... 지금 당장 내가 영상편집을 할껀 아닌데~"라고 생각하신 분들에게 적합한 책이라고 생각해요.

그 이유는 전체적으로 유튜브를 하기 전 어떤 부분을 고려해야하고 어떤 생각으로 다가가야하는지, 나무 말고 넓은 숲을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기 때문이에요.

"유튜브 7초에 승부하라" 안봐도 되는 사람은? 

내가 읽어도 좋을까?

 

 

이런 분들은 "유튜브 7초에 승부하라"와 어울리지 않습니다. 

내가 진행할 유튜브 채널 콘셉트를 잡아 놓은 상태다. 이런 분들은 구독자들에게 정보를 주던, 재미를 주던 하나의 방향으로 콘셉트를 잡아 놓은 상태기 때문에 전체적인 유튜브의 숲을 볼 필요없겠죠? 이런 분들은 유튜브 바로 시작할 분들이기 때문에 영상편집이나 섬네일, 채널아트 만드는 법, 구독자 늘리는 방법 등 직접적으로 도움 받을 수 있는 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포스팅하는 유뷰트 7초에 승부하라 책에는 기술적인 부분, 즉 구독자를 늘리고 영상을 편집하는 방법은 나와있지 않습니다.

 

 

아직 저도 이 책을 완독한것은 아니고 딱 절반만 읽었기 때문에 오늘은 제가 지금까지 읽은 부분 중 유튜브를 배우기 전이거나 저처럼 유튜브를 시작하기 전 어떤 콘셉트로 다가가야하는지 유튜브를 배우기 전 내가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생각해야하는지를 알수 있는 팁들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유튜브 시작하기 전

"아무도 신경쓰지 않는다" 꼭 생각해봐야하는 부분입니다.

 

 

책 프롤로그에 나와있는 단 한마디 "아무도 신경쓰지 않는다"라는 문구가 정말 저의 무릎을 탁치게 만들었는데요. 누구나 내가 이렇게 열심히 콘셉트를 잡고 재미있는 아이템을 생각하고 이렇게 열심히 영상편집을 했는데 다른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겠지? 다른사람들이 재미있어 하겠지?라고 생각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중박 정도 치지 않겠어? 

터질때까지 영상 올려보지 뭐~ 이런 막연한 기대감과 생각이 가슴 깊숙이 있었나봐요. 

"나의 채널은 아무도 신경쓰지 않고, 보려고 하지 않는다." 라는 생각을 기저에 깔아둔 후 "아무도 신경쓰지 않는 채널 내가 어떻게 운영해야할까?" 라는 고민을 해봐야하는데요.

 

 

답은 가치창출을 해야한다.

공유가치창출을 해야한다입니다. 이 단순한 "가치창출"이라는 단어가 인생을 살면서도 필요한 단어이고 유튜브 시작하기 전에도 꼭 생각해봐야 하는 단어 같아요. 

나의 유튜브 채널은 어떤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가? 이 문제를 유튜브 시작 전 꼭 생각해봐야합니다.!!

 

두번째. 사람들은 왜 영상을 공유할까? 

공유가 많은 영상은 터진다~!!! 

 

 

그 다음으로 생각해봐야하는 문제. 바로 공유부분에 대해서 나옵니다. "유튜브 7초에 승부하라" 53P에 나오는데 인터넷 콘텐츠에 사람들이 좋아요를 누르거나 친구나 가족에게 영상을 공유하는 것은 "내가 이 영상을 보내주면 도움이 되겠지?" 라는 생각도 있지만 "나 이런 영상 보는 사람이야~ 나 이렇게 트렌드에 발맞춰가는 사람이야"라는 것이 기저에 깔려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구독자를 늘리고 영상이 터지는 것은 유튜브 영상이 공유가 되고 평균시청시간이 길면 유튜브에서도 밀어주고 사람들에게 회자가 되면서 채널이 터지는거겠죠? 

사람이 공유를 하는 행위는 남을 위한 것이 아니고 자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보이고 싶은지, 자기만족, 이기적인 이유로 공유를 하는 것이다~!!! 

유튜브 채널을 무작적 계획 할 것이 아니라 이런 공유에 대한 근본적인 사람들의 생각~!! 꼭 생각해보고 콘셉트를 잡아야된다고 생각이 드네요.

 

 

행복 콘텐츠, 감성 콘텐츠 제작을 생각해보자~!!

이 이야기는 "유튜브 7초에 승부하라" 63P에 나와있는데, 소비자가 어떤 브랜드를 긍정적으로 느끼게 되면 다른 경쟁 브랜드보다 그 브랜드에 돈을 더 많이 쓴다고해요. 이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는 부분이죠? 

이런 현상을 유튜브 채널 만들기에 대입해보면 사람들의 감성을 공감해주고 나의 채널을 볼 구독자와 공감대를 형성하고 더 인간적인 따뜻함을 느끼게 해준다면 같은 카테고리에 있는 채널 중 먼저 선택을 받게 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 가장 핫한 윤여정을 보면 쉽게 이해가 가능할 것같아요. 연예인들 중 독설을 내뿜고 자기가 하고 싶은 말을 바로바로 하는 연예인들 중 윤여정이 더 주목을 받고 2030에게 더 환호를 받는 것은 많은 기사에서 공통적으로 말하는 부분이 윤여정의 독설에는 기본적으로 사람에 대한 따뜻한 애정과 관심, 연륜에서 나오는 사람에 대한 공감, 위로가 느껴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수많은 경쟁 채널 중 사람에 대한 기본적인 애정과 공감, 인간적인 위로를 플러스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아직 많은 부분이 남아있지만 오늘은 여기까지 하고 두번째 유튜브 시작하기, 유튜브 배우기 전 고려해야하는 부분들 정리해볼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