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워듣고

포스트코로나 뜻과 포스트코로나를 위한 대비방안. 한국경제TV 정리

by 이런저런사람입니다. 2020. 5. 15.
반응형

포스트코로나 뜻과 포스트코로나를 위한 대비방안. 한국경제TV 정리

모두의 노력으로 잠잠해지던 코로나가 이태원 클럽에서 시작되어 집단감염으로 확산하고 있는 것을 보고 

정말 씁씁한 마음을 감출 수가 없네요.

타격이 가장 큰 소상공인은 코로나가 끝이 나야 이전의 일상, 수입으로 조금이나마 다가갈수 있을텐데 정말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는 것 같아요. 기사들 보니 코로나는 종결되지 않고 정부에서 통제가 가능한 정도가 종결로 보아야한다는 이야기도 있더라구요. 

 

저는 지금까지 살면서 펜데믹_감염병 세계적유행이라는 단어를 처음 알게되었고 접하게 되었는데, 단어 어감 자체가 강하게 느껴져서 의미를 모른체 들어도 두려움을 주는 것 같아요.

 

 

 

저에게는 실질적으로 2월 마지막주부터 코로나의 여파가 시작되었답니다.

유트브통해서 현재 펜데믹의 상황, 코로나가 언제까지 진행될지, 이후에 나는 어떻게 살아야하는지에 대해서 간간히 찾아보다가 유드버가 "우리는 코로나 이전의 생활로 절대 돌아갈 수 없다."라는 말을 듣고 깊은 깨달음. "아~ 내가 지금 이렇게 손 놓고 있으면 안되는구나."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그동안 서치한 자료들 중에서 제가 보기에 코로나 이후,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해 잘 정리가 되었다고 생각하는 것을 정리해보는 포스팅을 진행해볼까해요.

 

 

우선 "포스트코로나"라는 단어를 정리해볼까해요. 

포스트라는 단어는 저의 전공분야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단어에요.

포스트는 시간적으로 "이후"라는 뜻을 가지고 있답니다.

포스트 모더니즘은 모더니즘 이후를 뜻하고 포스트 코로나는 코로나 이후를 뜻하는 것이겠지요?!

 

 

 

그렇다면 코로나 이후 우리생활에서 변화될 것들을 살펴보도록 할께요.

포스트코로나에 대해서 다양한 영상들 봤었는데, 한국경제TV가 잘정리해놓은 듯해서 가지고 와볼께요.

 

손현정캐스터는 전체적인 의미에서 크게 4가지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 기업의 구조조정 가속화 : 기업들의 인수합병이 증가할것이다.

* 환경, 기후, 공공보건 산업 활성화 : 장기적으로 환경, 건강에 관한 산업이 활성화

* 반 세계화와 보호무역 확산 

* 개별산업의 변화 : ICT산업_소셜네트워크, 플래폼, 모바일컨텍츠, 스마트폰, 원격수업 등의 빠른변화

 

 

자세하게 살펴보면 우선 언컨택트, 비대면에 주목하라!! 입니다. 

 

 

 

 

* 미디어, 엔터 : 미디어 활성화,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 수요의 증가

/ 자율주행 등으로 OTT(인터넷을 통한 방송,교육 미디어콘텐츠 서비스)를 기반으로한 수요 증가

 

* 인터넷, 게임 : 비대면 오락 수요, 인터넷 기업 다변화, 테크핀

/ 빅데이터를 통한 사회변화 확인, 전자결제 등의 확산. 한국정부에서 게임산업에 대한 지원 

 

* 음식료, 유통 : e-커머스와 간편식 수요 증가

/ 위생을 믿지 못하는 배달음식보다는 간편하게 집에서 해먹을수 있는 반조리제품 수요증가

 

* 통신 : 언택트 라이프를 뒷받침할 5G 서비스

 

* 반도체 : 재택근무, 온라인.원격교육이 미칠영향

 

* 디스플레이 : 고화질 스트리밍 콘텐츠 수요증가

/ 영화관보다는 집에서도 볼수있는 고화질 스트리밍 수요증가

 

 

지금 변화되었고, 이후에 변화될 상황에 맞게 잘 적응하고 발빠르게 움직여야하기에 저는 계속 포스트코로나에 대해서 공부해보려고해요. 찾아보니 포스트코로나에 대한 추천 책들이 있더라구요. 구매해서 읽어보고 좋은 글귀들 있으면 또 정리해서 올리도록 할께요. ^^ 

 

즐거운 주말 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