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워듣고

MBTI 성격유형 중 예언자형인 INFJ

by 이런저런사람입니다. 2020. 4. 22.
반응형

MBTI 성격유형 중 예언자형인 INFJ

 

살다보면 "나는 어떤사람이지? 나는 왜 이럴까? 저사람은 왜 저럴까?" 이런 생각 안해보셨나요?

저는 늘 다른 사람이 궁금하기보다  제가 너무 궁금했답니다.

어느날은 이랬다가 다른날은 저랬다가... 변덕스럽고, 사람은 왜 사는 걸까라는 답도 안나오는 질문에

꽂혀서 인문학책을 뒤적뒤적 그러곤 했답니다.

 

그러다가 발견한 성격유형검사인 MBTI 성격유형 검사를 알게되었고, 초급과정~ 보수과정~ 수업까지 듣게된 1인이랍니다. ㅎㅎ 수업과정 중에 검사를 해보는 시간이 있었는데,  MBTI 성격유형 중에 예언가형 INFJ 유형이더라구요. 

 

사실~ 듣기좋게 이야기해서 예언가형이지, 저와같은 INFJ 형은

늘 꿈만꾸는 꿈쟁이~ 난 누구죠?라고 생각, 고민만하는 고민쟁이~ 랍니다. 이런...이런....

 

위에 있는게 바로 MBTI 성격유형 검사지에요~ 검사지는 MBTI 수업을 수료한 사람만 구매가 가능해요.

혼자 자가진단하고 잘못된 판단을 할까봐 검사지는 아무나 살 수 없다고해요.

 

저는 10개 구매해서 가족, 친구들 검사도 해보았어요~ 그들을 자세히 알고싶기 보다는 재미있어요~ ㅎㅎ 성격유형~ 

한번 검사하고 나면 MBTI 성격유형 이야기로 밤새 성격~이야기 꽃을 핀답니다. 

 

검사지 안에는 이렇게 생겼어요~ 검사를 하면 맨 뒷장에 먹지로 되어있어서 숫자 계산만 하면 나에게 맞는 성격유형을 추출할수 있는 형식이에요~ 인터넷에 무료라고 뜨는 문제와 제가 비교해봤는데, 항목이 다 다르고 질문자체도 다르더라구요. 그래서 인터넷에 있는 MBTI성격유형 검사문항이 맞는진 잘 모르겠어요~ 우선 전 돈주고 샀으니 제가 푼 문제가 모두 맞는 것으로 ㅎㅎㅎㅎ 

 

 

수업시간에 공부한 MBTI 성격유형 중에 INFJ형

자신의 내적인 통찰력에 대한 자신감 / 촉이 있다. /  내적인 것을 따른다. /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 보이지 않는 통찰 / 근원을 다룬다 / 생각 / 계획 등  INFJ에게는 이런 키워드가 있어요. 

 

지금 기억은 안나는데,,, 열심히 공부한 흔적...;;;

 

INFJ 유형 정리:

1. 자신의 가치관을 기준으로 사고한다.

2. 스스로 갈등이 많다.

3. 복잡미묘한 인간관계를 잘이해하고 잘 다룰수 있다.

4. 인격의 깊이가 있다.

5. 미래에 대한 비전을 가질 수 있다.

6. 다른사람의 정서나 의도를 상대방이 인식하기도 전에 간파한다.

7. 학구적이 활동을 좋아한다.

8. INFJ 형의 마음과 의도는 다른 사람이 알아내기 어렵다.

9. 완전히 신임하는 사람이 아니면 좀처럼 자기의 반응을 나누지 않는다.

10. 상상력이 뛰어나다.

11. INFJ유형은 직관력 자체이다.

12. 선견지명, 앞으로 발생될 사건을 오감으로 감지하기도 한다.

 

 

 

진로: 

1. 인문학계열

2. 시회과학계열

3. 정신과 의사

4. 심리학자

5. 집필

6. 예술가 

단점:

1. 꿈쟁이_자신과 남의 비전을 현실에 맞춰서 검토해야함

2. 딱딱한. 모서리_현재 상황에 대해 여유와 개방적인 자세를 가져야한다.

3. 내면의 갈등이 많다.

4. 내면이 복잡하다. 

5. 현실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지 못한다. 

6. 현재를 즐기고자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7. 굉장히 독립적이고 개인적인 경향이 강하다.

8. 16가지 유형중에 부부_배우자에 대해 불만을 가장 많이 가지고있는 유형

 

 

 

이러한 단점들도 가지고 있다.

 

MBTI 성격유형을 수강하면서 포인트는 "나 자신을 바로 알고 인정하자"였다.

이후에 남은 15가지 유형까지 포스팅해보려고 한다~ 

16가지 성격유형 포스팅이 끝나면 다른사람에게 좀 더 너그럽고 유연한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