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워듣고

교육용 20색상환? 정확한 20색상환 정보

by 이런저런사람입니다. 2020. 4. 21.
반응형

교육용 20색상환? 정확한 20색상환 정보

며칠 전 포스팅에서 10색상환에 따른 보색대비표를 살펴보았는데요.

보색은 반대되는 색을 이야기하고 보색관계는 색상환에 따라 바뀐다라는 이야기까지 포스팅했었죠?!

 

오늘은 인터넷에 떠도는 교육용 20색상환 또는 교육부 20색생환에 대해 이야기해보고 정확한 20색상환에 대한

정보 올려볼께요. 

 

 

구글이나 네이버등 검색사이트에서 교육부 20색상환, 교육용 20색상환이라고 키워드를 넣으면

이렇게 많은 색상환들이 다들 제각각의 컬러를 만들어 놓고 교육용이라는 명칭아래 검색이 되고 있는 현실이에요.

 

제가 임의로 만들어놓은 20색상환이에요~ 우선 보기에는 참~ 예쁘지요?! ㅎㅎ

색이름은 빨강, 다홍, 주황, 귤색, 노랑연두, 풀색, 녹색~~~ 바다색, 감청색~~~ 뭐 이런식으로 색이름이 쓰여있던데..

무슨 색상환에서 귤색..? 풀색...? 녹색도 있고 초록도 있고.....?  에고.... 에고....

 

 

 

위에 보이는 사이트이미지는 국가기술표준원에서 만든 색동코리아라는 사이트에서요. 

우리나라에서 사용되는 컬러들의 표준을 제시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랍니다. 

( 사실....  국가기술표준원에서 만들어 놓은 색채팔레트 사용해보면 우리나라 색명(색이름)정비. 정리가 안되어있는지 알수있답니다;;;;; )

 

 

어떻게하다가 저런 이야기까지?! ㅎㅎ 

결론을 이야기하자면 국가기술표준원에서도 나와있듯이, 우리나라는 10색상환만 지정되어있지 20색생환은 없다는 것입니다.!!

즉, 인터넷에 올라와있는 교육용 20색상환 또는 교육부 20색상환이라고 올라와서 색이름을 다홍~귤색~ 바다색~등

이렇게 쓰여있는 것은 올바르지 못한 정보에요. 

 

결론:

"우리나라는 10색상환(빨강,주황,노랑,연두,초록,청록,파랑,남색,보라,자주)에 관한 컬러,색명으로 교육하되 20색상환으로 교육할때는 이름을 붙이지 않고 교육한다." 입니다.

 

 

먼셀 20색상환~ 이런식으로 올라와서 영어이름(Red, Red Yellow등)으로 색이름이 표기된 정보는 맞답니다.

먼셀 컬러시스템까지 이야기하면 너무 길어지니 먼셀 컬러시스템이야기는 다음으로~~

 

그럼 오늘 하루도 즐겁고 알찬 하루되세용~ 

 

 

 

 

반응형

댓글